sk 그룹의 회장 최태원 회장의 이야기
삼프로 TV에서 제공하는 최태원 회장의 인터뷰 이야기 여러 매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대기업 회장이 아니여서 더 기대되는 부분이다.
궁금한 사람들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대한상의 회장으로서의 외부활동
-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서 진행하면서 전문가 분들과 함께 현재 발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면서 식자단장에 대한 자리까지 진행하게 되었다.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배양육 또는 대체육이라고 부르는 이 미래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함.
- 연어에 세포를 추출하여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 회사에서의 이야기를 시작함.
한식 세계화에 대한 관점
- 일본 음식에 대한 유명해진 형태를 보여짐 날생선을 과연 다른 사람들이 먹을 수 있었을까? 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문화와 그 음식을 인정하면서 멀리 퍼진것을 이야기 꺼냈다.
-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음식이 멀리 퍼지게 되었지만 음식을 산업화과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전체로써의 접근 방법의 미흡한 점을 야기함.
재벌 회장도 라면을 먹는가?
- 각종 라면을 다먹는다. 진라면 신라면 등등 다 같이 먹는다. ex) 재벌이 먹는 음식은 먹어도 괜찮다는 질문에 대한 회장의 답변.
대한상의 회장으로서 느끼는 점.
-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기업으로써의 평가도 인식도를 봤을 때 C라는 정도로 평가하고 있다.
조사결과는 왜 안좋을까? 사회공헌 부족 기업 투명성 보여주기 식으로한다.라는 이야기.
그렇다면 억울한가?
- 억울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소비자의 인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기업가의 마인드라고 생각하며 확산하며 진정성 있는 이야기와 행동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함.
대한상의 회장직을 수락한 이유
위에 아버지 부터 가졌던 생각이었고 자신의 생각도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 요청과 거절하기 어려운 가운데 소통과 오해의 해결을 위해 활
동을 하여 사회에 보여주고 싶은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ESG회의론에 대한 생각
- 껍데기만 ESG인 기업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지속적인 것에 대한 의문을 두고 있다 하지만 지속되는 사회가 지족적인 기업이 같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무엇인가 하지 않는다면 환경이 파괴되기에 간단하게 줄여 생각하면 사람이 살기 위해 사회 환경과의 관계를 어떻게 상생하는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신기업가정신이란? 사회가치를 높이면서 기업의 가치를 상생하여 오르는 부분을 기업가 정신 이라고 생각한다.
ESG에 맞춘 SK그룹의 변화 방향
- 환경과 맞지 않는 화학사업 등과 같은 부분에서는 플라스틱에 대한 재활용을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에 발전을 집중시키고 있다. 요즘은 다른 기업들을 쉐어해서 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협업체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름에 대한 천천히 줄여가는 부분과 이 외에 생산 설비 등 어디로 사용해야 할지 고민중이다.
- 탄소를 줄이고 디지털화되는 것 그리고 AI에 대한 부분을 더 생각하고 있다. 반도체와 소재에 대한 이야기 바이오 사람에 대한 부분이기에 집중 하고 있다.
- sk 건설에서 집중하는 부분 명칭을 에코플랜트로 변경하면서 폐기관련 업체 풍력관련 업체를 인수하면서 같이 이끌어가는 것을 보면 ESG를 신경쓰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됨.
sk하이닉스 인수에 대한 평가
- 인수에 대한 부분은 운이 좋았던 것이 50% 정도 라고 겸손한 담변으로 시작함.
- 현재 이 타이밍을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AI 디지털에 대한 전환으로 인한 파도로 크게 상승한 것이라고 이야기함.
미중 갈등에 대한 SK 대응법?
- 불확실성 더욱 커지면서 세계 경제에 대한 분쟁에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고 보지만 각각 상황에 대한 대처 반응을 집중하는 것이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본다.
- 어떤 상황이 올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대비하는 것보다 최선을 다하는 방법밖에 없다.
- 균형점을 잡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이야기함.
- 산업구조에 트랜스 폼 바이오 그린에 대한 집중과 나름대로의 목표를 해결하려고 함.
2030 엑스포의 청년 도우미를 모집한다.
전세계를 설득시킬 청년에 대한 인재를 모집한다. 왜 우리나라에서 다른 전세계와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생각해야한다. 여러 문제들을 소화할 수 있는 것에 필요하다고 보고있다. 유치 자원 활동을 모집하고 있다.
Sk그룹의 주주정책 변화 계획
- 주주들이 원하는 주가를 이루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것은 죄송하다는 마음과 이 상황을 소화해 내는 부분이 아직 힘든 상황이다.
- 주가에 대한 두가지 측면을 평가하면서 돈을 많이 벌어 주가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기에 지속가능한 형태에 오르는 모습이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면서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면서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평가방법과 기준을 지속가능한 부분에 맞춰가는 상황이라고 이야기함
행복을 느끼는 순간
- 자유 내가 얼만큼 자유한 상황인가 누구와 먹었나 그리고 어떤 상태에서 먹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나 그 기분을 어렵고 불편하지 않은 사람들에 따라 달라진다. 몸에 대한 또는 정신적 힘들지 않는 구속을 벗어나는 것에 행복함을 느낀다.
내가 느끼는 점
sk그룹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없지만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없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높은 사람의 생각과 이야기를 공유하는것은 매우 긍정적인 시도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최고 기업인 SK가 주주친화적인 정책을 최근 자사주 매각과 같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아래 기업들의 생각을 변화시키는데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기에는 어렵지만 그 순간순간 대응할 기업을 믿으면서 나아가는 모습을 기대한다.
'주식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찬바람이 불면 생각나는 우량 배당주 Ft 테이버 (0) | 2022.09.18 |
---|---|
삼프로TV 뉴스3 애플 아이폰 14 가격은 여전히 비싸도 살것인가? (0) | 2022.09.08 |
2022.9.6. 뉴스3 삼프로TV경제 뉴스 (1) | 2022.09.06 |
[삼프로TV] 경제뉴스 3 2022.9.5. (4) | 2022.09.05 |
[삼프로 뉴스3] 비전펀드, 최대 주주였던 우버 지분 모두 매각 2022.8.9 (0) | 202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