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와 30대가 되면서 느낀 돈에 대한 차이점 3가지 feat 뉴욕주민

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20대와 30대가 되면서 느낀 돈에 대한 차이점 3가지 feat 뉴욕주민

by 검은세상유튜브 2022. 2. 13.
728x90
반응형

출처: 뉴욕주민

뉴욕주민이 관심있어 하는 20대의 돈에 대한 생각 내가 30대가 막 시작한 시점에서 나도 다시한번 작년 그리고 10년전에 생각했던 내 돈에 대한 관점에 대한 것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내가 시작했던 사회생활 몇년 되지 않았지만 그 시간에 내가 해냈던 내 관점이 무엇이었는지 그 때 당시에는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궁금점이 내가 가지게 되었다. 

 

뉴욕주민의 질문 

20대 초반에게 적정한 생활비는 얼마인가? 

- 투자여유자금이 있는지 얼마나 소비하는지에 대한 감이 있는가에 확인하기 위해

 

생각보다 우리가 얼마나 소비하는지 확인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나의 소비/지출이 적정한지에 대한 궁금점을 이야기한다. 

 

20대: 70~80만원 정도 -> 따로 살때 월세 제외해도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된다. 

주로 식비가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한달에 40~50) -> 술값 포함 

나도 식비에 많이 들었지만 일반적으로 나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았기에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내 20대에도 지금도 20~30만원 정도 사용되는 것 같다 . 

출처 알바몬

대학생 평균 생활비가 60만원 5년새 22만원 정도 오른 것이라고 한다. 

 

서울 기준 주거비는 70만원 정도 생활비 80~90만원 정도 소비된다고 하며 그외 교통비 기타 소비 데이트 비용 등 

여러가지로 200만원 정도 소비된다. 

 

Q.20대 재테크, 투자공부법 투자정보 리소스는 어디에서 얻는가?

 

A.본인이 버는 경우는 조금씩 투자를 하는 편이다. 한달에 20만원정도? -> 나는 이러지 못한것에 아쉽고 어려웠던것 같다. 그 떄 당시만 해도 주식은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Q.얼만큼 투자하는데에 기준이 무엇인가?

A.각 유튜브 매체 등 여러 곳에서의 시청하면서 보면서 한다고 함. 트레이딩 등..

 

Q,얼마나 크리티컬하게 정보, 리소스를 구분하는가 ?

A.유튜브가 주로 된다. 

 

주식 콘텐츠가 대중적이긴 하나 현재 위험하긴 하다. 

구분하는 방법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여기서 질문에 답변한 대학생에 욕이 많은 댓글있는곳에 오히려 믿게 하게 한다. 

 

듣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판별하면서 구분하게 한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면서 주로 공부한다고 하는 이 20대는 애널리스트는 주로 SELL을 외치기가 쉽지 않기에 2개 정도 집중적으로 소형 관련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에 대한 정보를 얻는 편이라고 한다. 

-> 지금 당시 블로그에 대한 콘텐츠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이유도 이것에 포함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Q. 캐시우드와 같은 급 수익률을 같는 스타는 어떤 투자자라고 생각하는가?

A. 반짝 스타라고 생각한다. 급격한 수익률이 중요한것이 아닌 안전한 수익률을 리스크를 가지며 가는 것에 집중하며 안정적인 수익율을 추구한다고 이야기하며 1년 만에 돈벌게 해준다하더라도 길게 가져가는 관점에서 봤을 때 잘하는 투자자는 아니라고 본다. -> 내가 투자 시작했던 내가 봤을 떄 좀 더 고민하고 집중하게 되는 순간이다. 

 

수능에 대한 충격 1가지 수능에 선택과목인 경제를 선택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경제학과를 가는 사람도 심지어 경제를 선택하지 않고 경제학과를 가는 것도 가능!!...

대학을 위한 선택을 안전한 사람들에 대한 선택으로 기준을 잡고 나아간다. 

 

Q.미래에 아들이 있다면 돈 교육을 어떻게 시킬것인가?

A.의사소통이 될 때부터 인지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 경제에 대한 개념이 완전히 잡히지 않아 옛날에 나왔던 책을 아직도 그 책이 보게끔 되는 것을 알게 한다. 

 

Q.한국 공교육에 대한 아쉬웠던 점은?

A. 미국 교육에 대해서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에 대해 아쉬움을 무조건 비판하기 보단 한국에 대한 범위가 줄면서 선택과목을 줄이고 좋은 점수에 대한 이야기로 집중하게 된다. 

 

이과생도 미적분에 대한 내용을 어느정도 빠진다는 이야기와 대학을 이과생이 간다는 이야기 그 범위가 너무 줄어들면서 공부에 대한 자세를 아쉽게 만든다. 

범위를 넓히고 문제를 쉽게 만드는게 좋지 않은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본다. 

 

Q.엘리트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필요한것 사실이지만 공부 잘하는 것과 못하는 사람에 대한 다양성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평등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좀 더 공부를 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고 싶다. 

경제에 대한 자유에 대해 문제 , 가정에 대한 이야기 

내가 갖고 있던 부분에서와 일치했던 부분이 많기에 또 많은 것을 배우면서 시작하게 한다. 

 

Q. 20대들의 가장 큰 고민은?

A. 자본의 격차가 너무 커진것... 부모세대와 너무 다르고 주식 그리고 코인을 많이 가는 것 같다. 

 

20대가 보편적으로 소비하는 앱 또는 콘텐츠는 어떤것인가. ? 

자신의 관심사 그리고 가치관을 담아 있기에 조사했던 내용들을 보면 

Always ->공동구매 앱 

20대의 관심사 유튜브  여행 유튜브를 많이 봄. 

코로나 때문에 많이 오히려 더 뜨고 가고 싶은 이야기를 함. 

 

TV 에서 YOUTUBE로 넘어가면서 다양성이 증가하면서 100만 구독자여도 잘 모르는 채널인 경우가 많음. 

 

이 콘텐츠에서 봤던 질문과 답변을 보면서 내가 느낀 30대와 20대의 돈을 가지는 가치관 또는 차이점

1. 용기 

2. 다양한 시각

3. 순응

 

모든 것에 대한 도전에 대해서 용기를 갖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내가 틀릴 수 도 있다는 순응적인 태도 이 모든것이 합쳐지면서 이 곳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 같아 기분좋게 보는 콘텐츠였다. 

내가 앞으로의 30대를 보내면서 이 20대에 대한 사람들에 생각과 더 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공부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