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메타버스 저작권 문제해결 이야기 (ft 미래저작권연구소)

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이야기

NFT 메타버스 저작권 문제해결 이야기 (ft 미래저작권연구소)

by 검은세상유튜브 2022. 6. 7.
728x90
반응형

지원 받아 읽게 된 NFT저작권 관련 내역 현재 NFT 프로젝트를 맞고 공부하고 있으며 가장 민감한 부분이기에 관심있게 보게 되었다.

 

법률 쪽과 연관되어 여렵게 느껴졌지만 결국에는 내가 인지하고 활용해야 할 부분이기에 아직 명확히 되어 있지 않은 시장에서 내가 적응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메타버스란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보아 우주 그리고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온라인에 여러 활동이 가능한 가상세계를 의미하며 

현재 NFT Non Fungible Token 의 약자로 되어 있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토큰을 의미한다. 

 

현재 그림 그리고 음악과 같은 부분으로 실물세계에서 온라인 상 DAO를 형성하여 가치를 만들어가는 와중 

여러 경제 규제 이슈로 악화 되어가지만 아직도 활성화 되고 지켜봐야할 시장이라고 생각이 든다.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한 메타정보에 대상 정보에 설명 이미지 파일 URL 주소를 기재해 놓아 NFT에 변조 가능성을 불가시키고 

자신의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기능 을 활용하지만 

타인의 무형의 재산을 자기것처럼 판매한 행위에 대하여 사기와 불법행위 이슈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는다. 

 

 

지적재산권이란? 

일반적으로 학계에서 인간의 지적 창조물중에서 법으로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에 대하여 법이 부여한 권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적재산권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1. 인간의 2. 지적 3. 창조물 4. 법으로 보호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지켜봐야 한다. 

아직도 규제되어 있지 않지만 여러가지로 어려운 상황 

비영리 목적으로는 괜찮은가 그 범위가 모호하며 검토하고 판단할 수 밖에 없기에 지금으로써는 확실한 규제가 없는 상황이다. 

 

 

책을 통해 알게된 내용은 내가 NFT프로젝트에 대해 좀 더 활용하고 법률에 대한 민감성을 알게 해준것 같다. 

현재 우리나라도 NFT에 회의적이란 생각이 드는 반면 더 다른 부분을 바라보고 이야기해야 할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 이글은 리뷰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